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는 보통 여러 반에 같은 수업을 들어가게 됩니다.
이 경우, 우리가 제작한 과제를 각 학급에 어떻게 배부하면 좋을까요?
상황에 따라 여러분은 아래의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과제를 여러 반에 즉시 게시하는 방법
각 학급에 같은 자료가 동시에 올라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종의 공지나 자료 제공이 이뤄질 때는 굳이 따로 올리지 않고 한꺼번에 올려도 되는거죠. 그럴 때, 각 반 클래스룸에 들어가 새롭게 게시물을 만들까요? 아~ 지난 시간에 배운 과제물 재사용을 활용하면 된다고요?! 그 조차도 너무 귀찮으면 어떻게 하죠?
일단 과제물 게시의 포인트는,
1. 동시에 같은 자료를 올릴 것
2. 지금 당장 올릴 것
이 경우, 우리는 [즉시 게시]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럼, 한번 볼까요?
과제를 만들 때, 처음 들어간 학급의 클래스룸만 접속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공지하고 싶은 모든 반을 선택하고 과제 만들기를 누르면 [지금 당장] [같은 자료]가 업로드 되어 공지가 됩니다. 추가 자료로 올라가는 것은 문서형태이든 링크든 영상이든 무관합니다. 그리고 과제일 수도 있고, 질문일 수도 있고, 퀴즈 과제의 형태로 올릴 수 있습니다. 그저 중요한 것은 지금 동시에 올릴 것인지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각 반마다 내가 원하는 다른 시간에 같은 자료를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때는 예약 게시를 올리도록 합니다.
그럼, 살펴볼까요?
[2] 예약 게시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각 반마다 수업 들어가는 시간이 다릅니다. 따라서 수업이 게시되는 시간을 예약하고 싶을 때는 각 학급별로 따로 게시해야 합니다. 예약은 [한 시각]에만 가능하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그렇다면, 어떻게 게시하게 될까요?
바로 아래와 같이 과제를 만들면서 '과제 만들기'가 아닌 [예약]을 선택하여 게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인 것처럼 기한을 각 반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각 수업을 50분으로 설정하고 마감 시간을 제시해 놓고 쓰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마감 시간을 인지하기 때문에 조금 더 집중해서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기한을 넘겼을 경우, [늦게 제출함]이라고 뜨기 때문에 학생들이 상당히 예민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전 칼같이 기한을 제시합니다. ㅎ 물론 이렇게 제시한 기한은 그 기한을 넘기기 전에 다시 수정하여 미룰 수도 있으니 선생님들께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종종 옮겨주거든요.
지금처럼 예약 게시한 과제는 다른 클래스에 [과제 재사용]으로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처음 만든 과제가 예약된 과제가 아니면 [예약 게시]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꼭 처음에 만들 때 [예약 게시]로 해주세요!
『2intSSam의 클래스룸 사용법』 PDF 전자책 발간
프립과 크몽, 탈잉에서 『2intSSam의 클래스룸 사용법』 PDF 전자책을 발간하였습니다.
전반적인 사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데요. 편리하게 출력해서 보시거나 전자기기에서 읽는 용도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로 놀러오세요!
https://www.frip.co.kr/products/136807
프립(Frip): [평생소장 e북] 2intSSam의 구글 클래스룸 사용법
생존 지식은 함께 나눠야 제 맛!
www.frip.co.kr
생존을 위한 작은 공유, 클래스룸 운영 노하우를드립니다 | 15,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Pro2intSSam의 문서·취업, 노하우·전자책, 노하우·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문서·취업, 노하우·전자책, 노하우·전자책 제공 등 1
kmong.com
https://taling.me/Talent/Detail/26177
[튜터전자책] 2intSSam의 클래스룸 사용법(50page) | 탈잉
코로나 19가 갖고 온 우리 생활의 변화-. 그 중에서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아마도 교육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번 시작된 이 변화는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유로
taling.me:443
'Classroom 사용법 > [2단원] 만들기 메뉴'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강] 기준표 사용 방법 (0) | 2020.07.25 |
---|---|
[02강] 만들기 메뉴 - 주제 / 퀴즈 과제 / 질문 / 자료 / 과제물 재사용 (0) | 2020.07.20 |
[01강] 만들기 메뉴 - 아이들에게 줄 '과제'를 만들어 볼까? (0) | 2020.07.05 |